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탈모클리닉 > 지루성탈모
 




평소 기름이 많이 분비되는 얼굴이나 두피에 비듬과 습진이 생기는 만성적인 피부질환의 일종이다. 두피에 피부질환이 지속되면 모발이 가늘어 지고 빠지게 되는데 이것이 조기 탈모증의 흔한 원인이 된다. 이러한 지루성 탈모증에 대한 원인은 분명하지 않으나 유전적 요인이나 과로, 스트레스, 술, 지방이 풍부한 음식섭취와 관련이 있다. 얼굴에 여드름과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지루성 피부염 초기에는 인설과 봉한, 간지러움으로 나타나 방치할 경우 간지러움이 심해져 긁다가 진물이 나며 두피의 모낭을 막아 탈모까지 진행한다. 지루성 피부염은 성인의 3% 정도에서 나타나는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지루성 피부염은 탈모의 주요 원인이 된다.  

피지선에 문제가 생겨 피지의 분비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고 증가한 피지가 두피 내 모공을 막아 두피영양공급 및 순환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탈모증상이다. 두피가 붉고, 염증을 보이며 비듬이나 각질이 동반되면서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형태의 지루성두피염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며, 심한 경우 노화된 각질과 피지 노폐물들이 두피전체를 덮게 되며, 심한 두피통증과 악취를 동반 할 수 있다. 지루성탈모는 보통 20-40세 사이의 청장년층에서 많이 발견되며, 주로 지루성 두피나 두피염이 오래 지속된 부분을 중심으로 하여 남성형, 여성형 탈모와 동반되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번 진행되면 일반탈모에 비해 그 진행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지루성 두피염 증상이 치료되면 자연스럽게 탈모증상도 함께 호전되는 특징을 지닌다.




지루성탈모는 피지선의 비정상적인 활동 증가로 인한 과도한 피지의 분비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인의 핵심은 단지 피지가 증가했다라는 현상이 아닌 갑작스러운 피지선 활동의 증가에 어떠한 이유가 있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두피 외적인 문제보다는 인체 내적인 불균형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적 문제를 동반한 장부의 불균형 등이 원인이 되어 과도한 열이나 습기가 발생하게 되며, 이렇게 발생한 열과 습기가 두피에 영향을 미칠 때 발생하는 문제가 바로 피지선의 비정상적인 활동으로, 이로 인해 지루성탈모를 유발하는 여러 증상들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